학생자치활동이란? 유의사항, 목적, 대표적인 학생회 및 학급회 활동과 회의방법

안녕하세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학교 내 학생자치활동의 목적과 유의사항, 필요성과 대표적인 학생회, 학급회 활동이 무엇이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학생자치활동의 의의
학생자치활동은 학생들과 관련된 학교의 여러 의사 결정에 학생들이 직접 참여하고 그들의 의사를 반영하기 위한 것이며, 더 나아가서는 민주시민으로서의 참여 역량을 학습하기 위한 활동이다.

2. 근거 : 초중등교육법 제17조, 초중등교육법시행령 제9조 제1항 제8호

3. 유의사항
학생자치활동을 위해서는 학교장을 비롯한 교원들의 조력과 지도가 중요하다.
‘창의적 체험활동’ 중 자율활동, 동아리활동, 봉사활동, 진로활동과 연계될 수 있도록 지원한다.

4. 학생자치활동의 의미와 목적
‘자치’란 구성원이 ‘스스로 다스린다’는 의미로, 자주성을 보장받고 ‘의사표현의 자유’, ‘자기 결정권’ 등을 통해 자유와 권리에 따르는 책임과 의무를 실현하는 민주시민활동이다. 학생 자치는 학생 개인이 ‘학급회’, ‘동아리’, ‘학생회’ 등 학교 내외의 학생자치기구를 통해 교육활동과 의사결정에 주체적으로 참여하는 것이다. 학생자치활동의 목적은 학급회와 학생회의 민주적 운영 방안을 모색하며, 자율적이고 창의적 학생활동을 권장하여 학생 중심의 바람직한 학교 문화를 조성함으로써 학생 개별적 잠재능력과 창의성을 고양시키고자 하는 것이다. 학생자치활동의 대표적인 활동에는 학생들의 자치조직이자 대표체인 학생회 활동이 있다.

5. 자치능력 함양의 필요성 
학생과 교원 간에는 개방화, 다양화에 따라 빠르게 변화하는 현실을 고려하지 못한 소통의 어려움이 존재한다. 그렇지만 바람직한 학교문화 환경을 위해서는 학교 구성원이 함께하는 ‘자율과 책임, 감성과 소통’ 중심의 학교 문화가 있어야 한다는 것에 누구나 공감하고 있다. 따라서 최근에는 학생 권리 신장 방안들이 마련되고 있으며, 교육과정과 연계한 창의, 인성교육을 정착시키기 위한 학교 구성원들의 노력이 뒤따르고 있으며, 이를 일반화할 수 있는 자료들도 소개되고 있다.

6. 학생자치활동 영역 및 적용 범위
단위 학교 교육과정 틀에서 구현할 수 있는 학생자치활동에는 창의적 체험활동에 포함되어 있는 자율활동 영역의 동아리활동, 학생회, 학급회와 관련된 자치행사활동, 학생회, 학급회를 통한 봉사활동과 캠페인 활동 등이 있다. 그리고 학생자치활동의 특성상 교육과정 밖에서 이루어지는 활동들도 넓은 의미에서의 학생자치활동으로 봐야 할 것이다.

7. 학생회활동 운영(예)
(1) 정기적 회의
정기적으로 학생들의 의견과 요구사항을 수렴하고 결정하는 최고 의사결정기구
(2) 학교 규칙 제, 개정 참여
 학교 규칙 제, 개정 시 학생들의 의견을 수렴하고 절충하여 학생들의 학칙 제, 개정 참여 권리 보장
(3) 학교 학생회 정, 부회장 선거
공명선거 협약서 작성과 입후보자 설명회 및 간담회 등을 통해 입후보자로서의 권리와 책임을 평가하고, 학교의 학생회 회장 및 임원을 선출하는 활동
(4) 스승의 날 행사
스승의 날 행사를 ‘선생님께는 감사를 학생에겐 사랑을’ 나눌 수 있는 사제 참여 프로그램으로 구성
(5) 체육대회
학교 학생회(체육부 중심)와 담당교사가 협의를 통해 모두가 참여하여 자신의 능력과 끼를 발산할 수 있는 체육대회 준비
(6) 축제
학교 학생회가 기획하여 개인의 다양성과 협동의 아름다움을 추구하는 장을 마련하고 ‘축제는 소통문화’라는 인식 공유

8. 학급회 활동 운영(예)
(1) 정기적 회의
건전한 토론문화와 다양한 의견 수렴이 공론화되는 소통문화의 장
(2) 학급 규칙 제정
책임과 권리, 소통과 배려, 민주시민의식 함양
(3) 학급회 정, 부회장 선거
공명선거 협약서 작성과 입후보자 설명회 및 간담회 등을 통해 입후보자로서의 권리와 책임을 평가하고, 학급회장 및 임원을 선출하는 활동
(4) 참여하는 급훈
학생들과 함께 논의하여 급훈을 만듦으로써 학급공동체 의식을 높임.
(5) 학급별 테마가 있는 소풍
주제에 따른 계획을 세워 실천해 보는 가치, 문화, 체험활동의 장
(6) 학부모와 소통하는 학급문화
‘상시적인 소통이 곧 참여’라는 인식으로 학부모가 자녀 학교생활에 함께하도록 함.

9. 회의의 종류와 방법
(1) 집단회의
- 다수의 의견을 듣고자 할 때. 예) 소풍 장소, 반장 선출 등
- 단점 : 산만함, 소수 발언 독점, 깊이 있는 회의 어려움 
(2) 모둠토의
가. 분단토의
- 인원이 많고 시간 제약이 있을 때
- 구성원이 고루 회의에 직접 참여
예) ① 각부 반성 및 계획 토의 ② 지구를 살리기 위해서 우리는 : 모둠 토의한 후 그중 반에서 실천할 수 있는 것을 종합 토의하여 선택 결의한다. 
나. 패널토의
- 주어진 문제에 대하여 특별한 관심이 있거나 정보와 경험이 있는 사람을 배심원으로 뽑아, 각자의 지식, 견문, 정보를 발견하고 의견을 제시하는 공동 토의, 배심원 토의가 끝난 뒤에 청중과의 질의응답을 통한 종합 토의가 따른다.
다. 토론
- 목적 : 상반된 견해를 통일하거나, 승패를 결정하기 위함
- 주의 : 찬·반의 수를 동등하게 함. 발언 기회 공정히, 토론 전후에 청중의식 조사하여 토론에 반영함
(3) 심포지엄 : 학술토의
- 불명확한 사실이나, 현실 문제를 학술적으로 연구 발표
- 진행 : 분임 토의 후 대표자의 발표가 끝나면 청중과 종합토의, 준비과정이 길지만 성취감을 얻을 수 있고 지적, 정신적 성숙을 이룰 수 있음.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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