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학년도 방과후학교 운영(코로나19 대비)

안녕하세요. 달지입니다.

 

코로나로 정신없던 20년이 가고 21년이 되었습니다.

또 코로나로 우리의 일상이 많이 바뀌기도 했는데요.

이러한 변화에 맞춰 교육청에서는 21년 학교 운영에 관한 사항들을 안내하고 있습니다.

 

오늘은 방과후학교 운영에 관한 사항을 가져와 봤습니다.

 

배경 및 근거

배경 : 코로나19 장기화에 따라 교육격차 및 학생 무기력감의 심화, 사교육비 증가와 취약계층 대상 자유수강권 지원 어려움 발생, 21학년도 코로나19 대비 강화 및 방과후학교 활성화 도모

 

근거 : 초중등학교 교육과정 총론/학교는 학생과 학부모의 요구를 바탕으로 방과후학교 또는 방학 중 프로그램을 개설할 수 있으며, 학생들의 자발적인 참여를 원칙으로 한다.

 

운영시기

21학년도 1학기 학사운영 시작과 함께 방과후학교 운영 권장

( 코로나19 상황이 지속될 것을 감안하여 관련 대응 방안 및 운영 방법을 연간 운영계획에 포함하여 수립한 후, 방과후학교 운영 시작)

 

 

 

운영 방법

- 21학년도 방과후학교 운영 기본계획에 따라 운영 실시

- 수요 조사를 바탕으로 프로그램 개설 및 운영 방법 등을 정하고 학교운영위원회 심의를 거쳐 운영 
- 사회적 거리두기 단계 지침에 따라 대면 수업/온오프라인 병행 수업/전면 원격수업 등의 방법을 신속히 전환하여 운영할 수 있도록 계획하여 운영
- 등교수업 기간 중 밀집도 제한 기준(1/3, 2/3)은 방과후학교 수업 동시간대 기준으로 적용
- 대면 방과후학교 수업은 프로그램 특성 및 공간 크기 등을 고려하여 부서(강좌)당 소규모 인원으로 운영
- 온라인(원격) 방과후학교 수업은 실시간 쌍방향으로 운영 
- 강사와 합의 시, 폐강 기준에 해당하는 소수 인원이라도 부서(강좌) 개설 가능 
- 교육격차 완화를 위해 보충학습이 필요한 희망 학생을 대상으로 ‘교과 프로그램’ 운영 권장(수요 조사 시, 교과 프로그램 개설에 대한 문항 포함하여 실시 가능)

 

방과후학교 교과 프로그램 운영 요약

❍ 학습취약계층 등 학생의 특성에 따라 맞춤형 프로그램을 개설하고, 학습된 무기력 극복을 위한 심리·학습·진로·진학 상담 등 병행
- 학생별 교육격차 완화를 위해 특정 학력 수준의 학생을 대상으로 한 맞춤형 학력 향상 교과 프로그램 권장
❍ 교과 프로그램 운영은 공교육정상화 취지를 고려하여 운영
- 자기주도적 학습역량 강화, 복습 중심의 학생 수준을 고려한 심화·보충 교과 프로그램 운영을 통해 공교육정상화 및 사교육비 경감에 노력
- 교과 프로그램 운영 시 학년교육과정의 진도에 따라 같은 학년에서 수준별 심화·보충 학습으로 운영하며, 교과 진도 나가기 등 교육과정 정상화를 저해하는 프로그램 운영 금지
- 전체 학생들이 의무적으로 수강하도록 하는 강제적인 보충수업 금지
- 학습지, 문제풀이 위주의 프로그램 운영 지양
- 지나친 고액의 수강료를 납부해야 하는 유명 강사 초청 및 특강 편성 지양
(특히 입시 관련 논술·예체능 등의 고액 수강료 프로그램 편성 지양)
- 담임교사 본연의 업무인 입학상담 및 진로지도를 위한 유상 프로그램 편성 금지

 

출처 : 인천시교육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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