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품 상태 확인과 좋은식품 고르는법(양송이버섯, 팽이버섯, 표고버섯, 봄동, 부추)

안녕하세요 달지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양송이, 팽이, 표고버섯과 봄동, 부추를 구입 할 때 좋은 식품을 고르는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양송이버섯 중 상해가 심한 제품은 피해야 하며 추가로 모든버섯의 표면은 매우 민감하므로 되도록 사람의 손이 닿지 않도록 유의해야합니다. 또 흙이나 기타 이물질이 없어야 합니다. 특히 토양은 병충해를 일으키는 병원균의 주된 오염 경로입니다.

보았을 때 갓의 모양은 버섯갓과 자루 사이의 피막이 떨어지지 않고 육질이 두꺼워야 하며 고유의 흰색이 뛰어난 것이 좋습니다. 냄새는 버섯 특유의 향취를 갖은 것이어야 하며, 흙냄새는 없어야 합니다. 만져보았을 때 조직 표면이 위축되지 않고 단단해야 합니다.

곰팡이, 세균성 무늬병, 진드기 등의 병충해를 입었거나 버섯 갓이 퍼져있어 탄력이 없는 것(신선도가 떨어진 것), 취급 부주의 등으로 포장이 파손된 것은 좋지 않습니다.

 


팽이버섯은 포장 파손으로 내용물이 노출된 경우, 제품 고유의 색을 갖지 못하고 변색된 것을 피해야 합니다.

외관은 갓이 피어있지 않고 갓의 최대 지름이 1cm이하인 것이 좋습니다. 흰색이어야 하며 역시 버섯 특유의 향을 가지고 있는 것이 좋습니다. 조직감을 봤을 때는 육질이 탄력있는 것을 선택하도록 합니다.

곰팡이나 세균 버섯파리 등의 병충해를 입은 것, 버섯 갓이 피어 있거나 탄력이 없어서 신선도가 떨어진 것, 흙이나 기타 이물질이 섞여 있는 것은 좋지 않습니다.

 


절단된 표고버섯은 잔부스러기 형태의 슬라이스의 혼입률이 높은 것, 제품 고유의 색을 갖지 못하고 변색된 것은 피하도록 합니다.

외관은 일정한 크기 및 절단면을 유지하여 규격이 동일해야 하고 상품 고유의 색을 유지해야 합니다. 또한 육질이 탄력 있는 것이 좋습니다.

흙이나 벌레 플라스틱 등의 이물질이 있거나 부서짐 깨짐이 있어 고유 형태를 갖지 못한 경우는 좋지 않습니다. 절단된 표고버섯이기 때문에 유통온도가 확인이 가능하다면 냉장온도 10도 이하를 유지하였는지 확인해 봐야 합니다.

 


엽채류인 봄동은 시든 잎이 없어 청결하며 잎의 모양이 바른 것이 좋습니다. 또 크기나 굵기가 비슷한 것으로 잘 선별되어 있어야 합니다.

보았을 때 싱싱하고 줄기가 절단된 것이 없어야 하며 연노랑색 머리에 녹색 줄기를 나타내는 것이 좋습니다. 썩은 냄새가 없어야 하며 조직감이 짓무르지 않고 줄기가 억세지 않아야 합니다.

짓무름 현상이 발생한 것, 부패 또는 변질된 것, 장기간 저장되어 누렇게 뜨거나 마른 것은 좋지 않습니다.

 


부추는 잎 끝이 곧고 뒤틀려 있지 않은 것이 싱싱한 것이며 시든 잎, 마른 잎이 있는 상품은 피하도록 합니다.

봤을 때 잎이 신선하고 깨끗하며 옆 폭이 넓고 곧게 뻗은 것(자른 부분이 가지런한 것), 담록색이 선명한 것, 특유의 향취를 갖고 있는 것, 잎이 억세고 질기지 않은 것이 좋습니다.

짓무름이 발생한 것, 세척이 깨끗이 되지 않아 흙이나 먼지가 있는 것, 썩은 냄새 또는 곰팡이 냄새가 나는 것은 좋지 않습니다.


버섯류의 보관온도는 자연상태에서만 15~25도이며 봄동과 부추의 보관온도는 자연상태에서는 15~25도, 씻은상태라면 5도이하 입니다. 식품표시사항은 항상 꼭 확인하고 식재료를 구입하도록 합니다.


이상으로 포스팅 마치며 글이 도움이 되셨다면 공감 꾹 눌러주세요.^^ 감사합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

lo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