씀바귀, 아욱, 애호박, 양배추, 얼갈이배추 상태 확인과 좋은식품 고르는법

안녕하세요 달지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씀바귀, 아욱, 애호박, 양배추, 얼갈이배추의 상태를 봤을 때 좋은 식품을 고르는 법에 대해 설명드리고자 합니다.

 


우선 씀바귀를 고를 때의 팁으로는 장기간 저장되어 마른 것, 썩거나 곰팡이가 피어 색이 변한 것, 이취가 나는 것은 피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엽채류인 씀바귀는 보았을 때 뿌리가 잘린 것이 적고, 짓무르지 않아야 합니다. 흰 빛이 나야하며 붉은빛은 없어야 합니다. 독특한 씀바귀 향이 나는 것이 좋으며 만져보았을 때 줄기가 부드러우며 질기지 않아야 합니다.

썩은 냄새나 곰팡이 냄새가 나는 것, 상태가 양호하지 못한 것, 찢어짐, 물러짐 등의 손상이 있는 것은 좋지 않습니다.

 


아욱을 고를 때의 팁은 벌레먹음, 짓무름 등의 피해가 있는 상품을 피하고 혹시 포장 구입이라면 포장상자 밖으로 내용물이 노출되었는지 확인하여야 한다는 것입니다.

엽채류인 아욱은 보았을 때 잎이 시들지 않고 싱싱하며 선명한 녹색을 띠는 것이 좋습니다. 잎이 연하고 부드러우며 대가 살이 찐 것이 좋습니다. 줄기를 꺾었을 때 쉽게 부러지는 것이 좋은 제품입니다.

 


애호박을 고를 때는 표면에 긁힘이나 꼭지 부서짐과 같은 상해가 없어야 합니다. 상처를 통한 오염이 있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또 과육이 부패되었거나 변질된 경우도 피해야 합니다.

과채류인 애호박은 보았을 때 처음과 끝의 굵기가 비슷하고 모양이 바르며, 크기가 균일하고 표면이 매끄러워 살쪄 보이는 것이 좋습니다. 연녹색이 선명하고 광택이 있는 것, 육질이 치밀하여 탱탱한 것이 좋습니다.

길이나 굵기가 불량이나 기형인 제품, 이품종이 섞여있는 제품은 좋지 않습니다.

 

 


양배추는 고를 때는 뿌리 절단면이 마르고 상처 부위를 중심으로 누렇게 변색된 상품은 피해야 합니다. 이러한 제품들은 오랜 시간이 지나있는 제품일 수 있습니다. 또 겉잎에 상처나 짓무른 흔적이 있는 것은 피하도록 합니다.

엽채류인 양배추는 보았을 때 겉잎과 오염된 잎을 제거하고 뿌리를 깨끗하게 자른 것이어야 합니다. 고유의 연녹색이 선명하고 누렇게 변색되지 않은 것이어야 하며 양손으로 눌러보았을 때 탄력이 있고 알 속이 꽉 차 단단한 것이어야 합니다.

잎이 시들고 청결하지 못한 것은 특히 피하도록 합니다.

 


얼갈이배추는 고를 때 잎에 벌레먹은 피해가 심한 상품은 피해야 합니다. 특히 얼갈이배추는 세척 후 물기가 많아 곰팡이가 자라기 쉬우므로 씻은 뒤에는 가급적 빠른 시일 내에 사용해 주시는 게 좋습니다.

엽채류인 얼갈이배추는 보았을 때 겉잎과 오염된 잎이 잘 제거되어 있어 청결하며 상품 고유의 선도를 유지하여 싱싱해 보이는 것이 좋습니다. 선명한 녹색을 가지고 있으며 이취가 없어야 합니다. 만졌을 때 짓무르지 않고 잎에 생기가 있어 탄력 있는 것이어야 합니다. 


위의 모든 제품들의 보관온도는 자연 상태에서 15~25도, 씻은 상태라면 5도 이하입니다. 또 식품 구입 시 식품 표시등을 꼭 확인 후 구입하는 습관을 가지도록 해야 합니다.

 

이상으로 포스팅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