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폭력이란? 간단 요약정리(정의, 유형, 상담방법, 위험요인, 교사와 부모의 역할 등)

★학교폭력 예방 및 대책에 관한 법률에서의 학교폭력의 정의 
학교 내외에서 학생을 대상으로 발생한 상해, 폭행, 감금, 협박, 약취, 유인, 명예훼손, 모욕, 공갈, 강요, 강제적인 심부름 및 성폭력, 따돌림, 사이버 따돌림, 정보통신망을 이용한 음란, 폭력 정보 등에 의하여 신체, 정신 또는 재산상의 피해를 수반하는 행위를 말함

★학교폭력의 유형
1. 언어적 폭력 : 상대가 원하지 않는 별명 부르기, 욕설, 경멸 섞인 말, 모욕적인 말, 불쾌한 라벨 붙이기 등의 반복적 사용, 조롱, 소리 지르기, 소리로 위협하기 등
2. 관계적 폭력의 따돌림 : 학교 내외에서 2명 이상의 학생들이 특정인이나 특정 집단의 학생들을 대상으로 지속적 반복적으로 신체적 또는 심리적 공격을 가하여 상대방이 고통을 느끼도록 하는 일체의 행위
3. 사이버 폭력 : 인터넷, 휴대전화 등 정보통신시시를 이용하여 특정 학생들을 대상으로 지속적 반복적으로 심리적 공격을 가하거나, 특정 학생과 관련된 개인 정보 또는 허위사실을 유포하여 상대방이 고통을 느끼도록 하는 일체의 행위
4. 성폭력 : 강제 성행위나 성매매를 통학 착취, 강제추행, 이러한 행동과정에서 일어난 상해, 치사, 치상 등, 통신매체를 통한 음란행위도 해당됨

★학교폭력의 역할 유형
1. 피해자 : 자신과 타인에 대한 부정적인 태도와 믿음, 낮은 사회적 유능감, 부적절한 사회적 문제 해결 기술, 낮은 학업성취, 상호작용하는 또래들에게 부정적인 영향
2. 가해자 : 강한 자기주장, 공격적, 적대적, 규칙을 무시하는 성격, 가학적, 남을 전혀 돌보지 않는 유형, 학생들 사이에 인기가 많고 괜찮은 아이들도 포함
3. 가해-피해자 : 공격 행동에 관여하면서 동시에 공격의 피해자
4. 주변인 : 괴롭힘 사건의 85%가 또래가 있는 곳에서 일어나지만 또래가 개입한 경우는 10%에 불과

※가해학생 상담
1. 정서적 지지를 통해 가해학생이 안정감을 느끼도록 도와 신뢰감을 형성함으로써 가해학생이 자신의 행동을 되돌아보게 함
2. 상황을 해결하고 자신을 성찰 할 수 있도록 함
3. 상담자는 어떠한 폭력도 정당화 될 수 없음을 알리는 동시에, 장난으로 한 일이 상대에게는 큰 상처가 될 수 있음을 교육함 
4. 가해학생이 피해자에게 용서를 구하는 것과 자신의 행동에 대한 처벌을 수용할 수 있는 용기를 가질 수 있도록 북돋아야 함 
5. 이후 자신의 분노를 조절하고, 갈등상황에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을 탐색함(공감 훈련, 분노조절 훈련, 역할극, 부정적 신념 바꾸기 등) 
6. 부모도 상담과 교육에 참여하게 유도함

※피해의 후유증
1. 자존감이 낮아짐
2. 피해를 피하지 못한 것을 자기책임으로 느낌
3. 보잘 것 없고 존재가치가 없는 사람, 친구들이 싫어하는 사람, 이상하게 생긴 사람이라 스스로를 낙인찍음
4. 친밀감을 느끼지 못하고 소외감 속에서 살아감
5. 교사의 도움을 기대하였으나 그 기대가 좌절된 경우 교사 불신

※피해학생 상담지침
1. 피해학생의 현재 심리상태, 폭력 피해 정도, 학교폭력에 취약한 정신병리, 행동, 감정 우선 파악
2. 피해학생이 현재에도 심각한 학교폭력을 당하고 있다면 이를 멈추기 : 상담자는 부모 교사와 협력, 현재 괴롭힘 상황과 정도 파악, 우선 멈추게 하는 것에 초점, 경우에 따라 경찰에 신고나 학교에 알리는 것도 적극 검토
3. 가해자에 대한 감정, 생각을 표현하고 정화하기 : 공감과 억압된 감정 발산할 수 있도록 조력
4. 또래와 좋은 관계 맺기 : 가해학생도 사실 인생의 피해자임을 이해시킬 수 있다면 좋음, 방관자들에 대해서는 보복당하는 것이 두려워 그랬던 것이라는 것을 이해시킬 수 있다면 좋음. 교사는 또래와 좋은 관계를 잘 맺을 수 있도록 돕기
5. 학교폭력의 계기가 되었던 피해자의 취약한 부분 개선 : 환경, 행동 개선 등

※주변인이 개입하지 않고 지켜보는 이유
1. 주변인들이 다칠까봐 두려워서
2. 괴롭힘의 새로운 대상이 될까 봐 두려워서
3. 상황을 더 나쁘게 만들까 봐서
4. 어떻게 해야 할지 몰라서
5. 목격한 학교폭력이 그렇게 심각하지 않다고 생각함
6. 학교폭력을 당하는 것은 나와는 상관없는 일이라고 생각함
7. 학교폭력을 당하는 아이는 그럴 만한 이유가 있음
8. 폭력 당하는 아이를 돕는다 해도 별반 달라지지 않을 것이라고 생각함
+ 방관자 효과(제노비스 신드롬) : 주위에 사람이 많을수록 책임감이 분산돼 어려움에 처한 사람을 도와주는 걸 주저하게 되는 것
+ 주변 학생의 중요성 : 힘의 역동에 변화를 줄 수 있는 잠재적 집단으로 중재를 통해 학교 괴롭힘을 중단시킬 수 있음

★학교폭력의 양상
1. 학교폭력의 저연령화 추세가 뚜렷함
2. 집단가해 현상
3. 사이버 폭력 심각
4. 학교폭력 피해, 가해 중복 경험 또는 순환적으로 경험
-> 주변학생들이 무관심으로부터 벗어나 학교폭력을 방어해 주는 역할에 참여하는 것이 중요한 과제로 떠오르고 있음

★학교폭력의 위험요인
- 개인적 요인 
1. 행동수준, 주의, 정서조절의 부족
2. 스트레스로부터 벗어날 수 있는 능력의 부족
3. 사회적 정보처리 능력의 결함 
- 가정적 요인
1. 가해자 : 부모와의 애착형성 부족, 냉담하고 폭력적인 가족
2. 남자피해자 : 아버지와 거리가 있고 어머니와 밀착됨
3. 여자피해자 : 어머니와의 관계가 적대적
- 학교 및 또래 요인
1. 또래들과의 관계에서 어려움, 배척당함
2. 학교 규모에 따라 학교폭력의 위험 요소가 많아짐
3. 폭력에 대한 학교정책의 부재, 무관심
- 사회적 요인 : 폭력에 대한 지나친 온정주의적 태도로 ‘싸우면서 크는거야’

★학교폭력 예방 및 대처를 위한 접근
- 학교폭력에 따른 예방적 접근 : 가해학생, 피해학생, 주변학생, 학부모 등 ‘사람중심’, 또는 국가, 지역사회, 학교 등 ‘체제 중심’으로 이루어질 수 있으며, 양 차원의 활동이 동시에 통합적으로 이루어질 때 효과
1. 학교폭력 관련법과 제도의 구축
2. 안전한 학교환경을 위한 다양한 제도 및 프로그램
3. 지역사회 내 감시활동 강화, 비폭력 캠페인 및 비폭력 문화운동 전개
4. 학생지도 프로그램 전개, 전문 인력 배치
5. 학교현장에서의 사건 징후의 발견 및 조속한 대처방법 구축
6. 학교 폭력 관련 자료 수집을 통한 정확한 실태파악
7. 교사들의 학교폭력에 대한 지식과 대처능력 등의 역량 강화
- 학교폭력에 대한 대응적 접근 : 폭력행동을 하면 행동 별로 어떤 결과가 따를지 구성원들이 알 수 있는 규칙 존재 -> 규칙을 일관되게 적용함으로써 제도와 집행에 대한 신뢰 형성 -> 학급에서도 담임 및 학급생들이 규칙을 정하고 지킴으로써 폭력 예방
- 학교폭력에 대한 정책적 접근

※학교폭력 예방을 위한 교사의 역할
1. 교사는 교실에서 괴롭힘이 많이 발생한다는 것을 인정해야 함
2. 누가 괴롭힘의 역동에 연루되었는지를 잘 찾아내지 못할 수 있다는 것을 인정해야 함
3. 학교폭력에 방어적이지 않도록 노력해야 함

※학교폭력 예방을 위한 학교의 역할
1. 도덕적인 학교 만들기
2. 모든 사람을 대화에 참여시키기
3. 예방 조치 세우기
4. 윤리적 기준 불어넣기
5. 시민의식 키우기
6. 사안별이 아닌 체계적 접근하기
7. 교사의 능력 활용하기
8. 작지만 배려하는 학교 만들기

※교육부의 학교폭력 정책
1. 어울림 프로그램 : 학교 교육과정에 반영하여 예방 교육
2. 학교폭력 우수사례 발굴 : 학교의 자율적 예방 활동을 적극 지원
3. 학교폭력 교원 승진가산점 개선 : 사안을 신속, 공정하게 처리한 교원의 우대
4. 피해학생 보고 수 사후지원, 위기학생 지원 강화
5. 가해학생 선도 : 가족단위 특별교육 프로그램 운영 확대
6. 학생 생활지도 및 상담여건 조성 : 교원 업무 경감, 5년 주기 상담연수 기회 제공
7. 학교폭력 은폐축소에 대한 관리감독 강화
8. 사회적 대응 강화 : CCTV 확대, 117 긴급번호로 지정 운영

※시, 도 교육청의 학교폭력 정책 
1. 학교장과 교사의 역할 및 책임 강화
2. 도교육청 및 학교단위의 학교폭력 실태조사 실시
3. 117 학교폭력 신고센터 운영
4. 인성교육 실천
5. 게임, 인터넷 중독 등 유해요인 차단
6. 치유, 회복, 소통, 공감의 ‘상생 프로그램’ 추진
7. 피해학생 지원기관 : 경기 여성 학교폭력 피해자 ONE-STOP 지원센터 등

※학교단위 예방 프로그램 운영
1. 학생들 접근이 쉬운 장소에 학교폭력 상담실 설치 및 운영
2. 학생, 학부모, 교직원 대상으로 학교폭력 예방교육 계획 수립
3. 학교폭력 문제의 심각성을 관련 전문단체와 연계하여 알리기
4. 학교별 자체계획 수립 : ‘학교폭력 추방의 날’, ‘친구사랑주간’, ‘친구사랑 캠페인’ 활동 등
5. 학교폭력 전담기구 : 상담교사, 보건교사, 책임교사로 구성

※담임교사의 역할
1. 목표의식 및 동기화
2. 다양한 정보력
3. 좋은 의사소통기술
4. 학급의 구조 설립
5. 민주적 리더십
6. 응집력 향상
7. 갈등해결능력

※예방을 위한 생활지도
1. 폭력에 반대하는 물리적 환경 조성
2. 인성교육
3. 학생생활규칙 세우기
4. 신고교육
5. 학생자치활동 강화 : 또래상담, 또래조정, 학급 총회, 학생자치법정
6. 교우관계 회복기간 도입
7. 교사 학부모와 함께 하는 예방활동

※학교폭력 발생 시 교사의 역할
1. 신속하게 학교폭력 전담기구에 신고, 필요한 경우 학교폭력대책 자치위원회를 열어야 함
2. 사건을 축소하거나 은폐하는 일이 없어야 함
3. 경미하거나 학부모의 동의 의해 가해학생이 잘못을 인정하여 화해를 요청하고 피해자가 이에 응하는 경우 전담기구 협의하여 담임교사가 사안을 해결할 수 있음
4. 담임교사 자체 해결 사아니라도 학교폭력 전담기구에 사안 발생 사실과 조치 방안을 알려야 함
5. 신고 접수 시 피해학생 보호차원으로 즉시 학생을 격리 조치, 신고한 학생도 
6. 증거자료를 수집하고 피, 가해 학부모에게 통보
7. 학교폭력 사안 종료 후 학급 전체 학생 대상으로 교육을 실시

※인권교육
1. 같은 존엄성을 가진 인간으로 대우
2. 차별 없는 존중, 강자가 아니어도 존중받는 경험
3. ‘폭력은 비겁하고 이기적인 행동, 약자 보호가 먼저’ 교육
4. 비폭력 방식 해결 방법 교육
5. 남녀 관계에서 인격적으로 대하는 교육

※학부모 대상 교육
1. 피해자의 학부모 : 자녀마음 이해-> 위로-> 처벌에 관해 자녀와 의논
2. 가해자의 학부모 : 무조건적 자녀 편들지 않기-> 피해자 상처 이해와 죄책감 갖도록-> 같은 잘못 반복하지 않도록 지도

※학교폭력 예방을 위한 부모의 역할
1. 자녀의 눈높이에서 이해하라
2. 자녀와 민주적 협력적 관계를 형성하라
3. 가정에서 자녀에게 적절한 역할과 책임을 부여하라
4. 부모 자신의 스트레스를 인지하고 잘 다루는 모델이 돼라
5. 자녀가 대화나 도움을 요청하는 순간을 잘 감지하라
6. 학교폭력이 무엇인지 자녀에게 설명해 주도록 하라

※학교폭력 해결의 방해요인
1. 보복의 두려움
2. 신고에 대한 부적절한 조치
3. 부모의 기대에 부응하지 못하였다는 좌절감
4. 피해자임을 부인하고 싶은 심리
5. 비효과적 대처교육

※학교폭력 분쟁조정 전문가의 자질 및 역할
1. 조정자의 학교폭력에 대한 가치관과 개념 확립이 중요
2. 당사자에 대한 존중과 경청, 공손한 대화
3. 솔직, 존중, 이해를 바탕으로 조정
4. 학교폭력관련 진술 용어를 명료화
5. 당사자의 긍정적, 부정적 요인을 탐색하여 진행사항에 대한 전략 수립
6. 각 주체 간 표면적 욕구와 내면적 욕구를 구분
7. 현재에 미치는 과거의 학교폭력 경험 탐색

※학교폭력 분쟁조정 시 주의사항
1. 피해학생의 보호와 존중 우선 시 및 가해 학생과의 균형적 조정 필요
2. 학교폭력 갈등에 대한 이해를 가지고 당사자들과 신뢰형성 중요
3. 주체 간 충분한 욕구탐색 및 미래지향적이고 긍정적 관점으로 갈등 해소화
4. 갈등상담 또는 조정 진행과정을 구조화하여 진행
5. 결과는 당사자의 선택과 책임임을 확인
6. 섣부른 평가, 비판, 판단, 일방적 조언은 주의
7. 현실에 기반하여 지켜질 수 있는 합의점으로 조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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