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타민D가 부족하면 코로나 감염 확률이 높아진다?!

안녕하세요. 달지입니다..! 요즘 저의 최대의 관심사는 바로 코로나19입니다. 이제 거리에는 마스크를 쓰지 않은 사람들을 찾기가 더 힘들어졌죠.. 아무튼!! 최근 코로나와 영양소의 연구결과에서 비타민D가 부족하면 코로나에 감염될 확률이 77% 높아진다는 내용이 발표되었습니다. 자세한 내용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비타민D와 코로나 감염 확률 연구 결과

아래는 제가 읽은 코메디닷컴의 기사 내용입니다.

 

미국의 시카고 대학교 의대 연구진이 연구한 내용이며 이 연구진은 코로나 사태가 터지기 1년 전부터 내원 환자 489명의 진료 데이터를 분석하고 있었다고 합니다. 그러다가 코로나 사태가 터진 후 이 데이터 중 비타민D에 대한 감염 위험을 분석한 것이죠. 

환자 중 비타민 D가 부족한 사람은 124명이었고 이들 중 22%가 코로나19에 걸렸다고 합니다. 반면 비타민 D를 적절하게 섭취한 환자들 가운데 감염된 경우는 12%였다고 합니다.   

물론 나이가 많을수록 감염 위험도 컸지만, 그렇다기에는 50세 이내에서 연령 증가로 커지는 감염 위험은 6%에 그쳤고, 비타민D 결핍은 감염의 상대적 위험을 77%나 높이는 것으로 나타났죠.

 

그러면서 연구 교수는 "비타민 D가 면역력을 증진한다는 선행 연구가 여럿"이라며 "비타민 D는 또한 코로나19에 걸리더라도 중증 환자들이 겪는 과도한 염증 반응을 예방할 수 있다"고 말했다고 합니다.  
또 "생선, 계란, 버섯 등이 비타민 D를 함유한 식품이지만, 음식만으로 적정량을 섭취하기는 어렵다"면서 "햇볕을 충분히 쬐고 부족하다면 보충제를 먹어 감염 위험을 낮출 수 있다"고 조언했습니다.


우선 이 연구에서 비타민D가 부족하면 코로나 감염 위험이 무려 77%나 높아진다는 결과가 나왔지만, 자세한 내용을 살펴봐서 알 수 있듯이, 전체인원이 489명이라는 많지 않은 대상으로 한 연구입니다. 어쨌든 비타민D가 중요하다면, 햇빛을 쬠으로써 피부를 통해 합성되는 비타민D이기에 하루에 10분 정도씩만 햇빛을 쐬면 좋겠지만, 요즘 날씨로 봐서는 해가 나는 날이 많지가 않습니다. 게다가 기사에서는 음식으로 충족하기에도 한계가 있다고 하네요? 하지만 이 부분에 대해서도 '미국'에서의 연구이기 때문에, 비교적 비타민 식품을 충분히 먹는 우리나라 사람들이라면 그리고 어느 정도 영양을 생각해서 먹는 사람이라면 부족하지 않을 거라 생각됩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사실 이런저런거 다 신경 쓰지 않으려면 영양제를 섭취하면 다 해결되긴 하네요 ^^; 만약 비타민D 영양제를 섭취하게 된다면 우리나라 사람들의 모든 생애주기에서 결핍 확률이 높은 칼슘과 함께 칼슘+비타민D 영양제를 권하며 글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

lo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