닭고기 일반기준, 계란과 메추리알 고르는 법, 상태확인 방법은?

안녕하세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우선 닭고기 일반기준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냉동 기준 통 닭고기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닭고기를 보았을 때, 장기간의 냉동 보관과 부주의한 관리로 육질의 색상이 짙어지는 등의 변색이 발생하여 식재료로 사용이 적합하지 않은 것, 이취가 생성되거나 전이된 것, 결빙이 생기고 식품의 손상이 일어난 것, 지방과 근육이 분리되어 식재료로 사용하기에 적합하지 않은 것은 좋지 않습니다.


이제 냉장 닭고기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냉장 닭고기를 외관으로 보았을 때는 날개, 등뼈, 가슴뼈 및 다리가 굽지 않은 좋은 외형을 가지고 있어야 하며 피부병 등 질병의 흔적에 의한 손상이 없어야 합니다. 또 피부가 상처로 인해 노출된 살이 가슴과 다리 부위에는 없어야 하고 기타 부위는 노출된 살의 총면적의 지름이 2cm를 초과하지 않는 것이어야 합니다. 피부색이 좋고 광택이 있어 단단하고 육질의 탄력성이 있어야 하며 닭 비린내가 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목 주위가 자주색 또는 녹색으로 변색됬거나, 날개 끝 색이 어두운 경우(붉은색은 제외) 식재료로 사용이 불가능합니다. 날개 밑 또는 관절 주위가 끈적하고 불쾌한 냄새가 나는 것, 피멍이 있거나 잔모가 있고 닭털, 내장 등의 이물 혼입이 있는 것 또한 좋지 않습니다.


닭고기의 보관 온도는 냉장 0~5도이며 냉동에서는 -18도 이하로 보관해야 합니다. 보관 기한은 냉장의 경우 1~2일, 냉동은 15일에서 1개월 안에 소비 해 주셔야 합니다.


이번엔 닭가슴살에 대한 기준입니다. 냉장 닭가슴살 부위를 보았을 때 고유의 색상과 광택을 갖는 것이 좋으며, 장기간의 방치로 육색이 변한 것이나 조직의 손상이 있어 부패취가 발생한 것은 피해야 합니다.

냉동 닭가슴살은 식재료가 전체적으로 균일하게 얼어있어 변색이나 조직 손상이 없는 것이 좋고, 결빙이 발생한 것은 냉동보관이 일정하게 이루어지지 않은 증거이므로 피해야 합니다. 

일반적인 관능과 좋지않은 외관의 기준, 보관 온도와 보관 기한은 위의 닭고기 기준과 같습니다.

 


이 외에 닭날개나 닭다리, 닭안심 부위 모두 기준이 동일합니다.

실제 일반인이 대형마트에서 닭고기를 구입할 때 세부 부위만 구입하는 일은 적겠고 파는 마트도 많지 않겠지만, 일반적인 닭고기를 고르는 법에 대한 기준은 같다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이어서 계란을 고르는 법에 대해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계란을 고를 때의 팁은 알껍질에 금이 가 있거나 깨진 것, 곰팡이가 핀 것은 당연히 피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식용란의 외관을 보았을 때 표면이 깨끗하고 거칠거칠한 것, 옅은 갈색을 띄며 난황은 노른 빛을 띄고, 난백은 맑고 투명한 것, 이취가 없는 것이 좋습니다. 또 계란을 깨뜨렸을 때 흰자의 높이가 높고, 노른자가 동그랗게 봉긋 솟아있으며 탄력이 있어야 합니다.

삶았을 때 철성분이 화학반응을 하여 흰자색이 검으며 검은 반점이 보이는 것, 불쾌한 냄새가 나는 것, 계란 이외의 이물질이 혼입 된 것, 껍질에 금이 가 있거나 깨져 있는 것은 좋지 않습니다.

계란의 보관온도는 냉장에서 0~5도이며 보관 기한은 1주일입니다. 추가로 구입할 때 식품 표시사항을 꼭 확인하여 구입하도록 합니다.

 

 


계란과 비슷하지만 메추리알을 고르는법에 대해서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계란을 고르는 법과 같으며 추가적인 사항으로는 외관을 보았을 때 이물질이 계란보다는 많은 편으로 이물질이 전체의 약 10% 이하라면 구입하셔도 괜찮다는 것입니다. 메추리알 특유의 냄새가 나야 하며 조직감을 보았을 때 난백은 맑고 결착력이 있는 것, 난황은 풀어지지 않는 것이어야 합니다. 보관 온도는 달걀과 같습니다.


이상으로 닭고기와 부위별 고르는 법, 계란과 메추리알 고르는 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감사합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

lo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