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어와 병어, 삼치, 아귀, 냉동새우와 냉동오징어 상태 확인과 좋은식품 고르는법

안녕하세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방어와 병어, 삼치, 아귀, 냉동새우와 냉동오징어를 구입할 때 상태를 확인하고 좋은 식품을 선택하는 방법에 대해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해양 어류인 방어는 보았을 때 등쪽의 푸른빛과 배쪽의 흰빛을 띠고 있어야 합니다. 해동 후에는 암모니아취 등 이취가 없어야 하며 조직감은 살이 단단하여 탄력이 있는 것이어야 합니다.

 


병어의 외관은 비늘이 떨어지면 등쪽은 청회색이며 배쪽은 백색을 띠는 것이라야 합니다. 해동 후 육질이 치밀하여 스폰지 현상이 없는 것이 좋습니다.

 


삼치는 보았을 때 등빛이 회청색으로 윤기가 흐는 것, 배쪽은 은백색을 띠는 것, 짙은 갈색의 원형 또는 타원형 점이 있는 것, 몸 살이 곧고 단단하며 탄력이 있는 것이 좋습니다.


방어와 병어, 삼치(냉동)를 고를 때는 물이 새어 나오거나 살이 노란빛을 띠는 것, 결빙이 생긴 것은 피해야 합니다. 이는 보관이 부적절하게 이루어져 미생물 오염 가능성이 크기 때문입니다.

피해야 하는 제품으로는 물이 많이 새어나오는 것, 내장이 빠져나온 것, 응고된 혈액, 그물, 금속, 유리 및 기타 이물이 있는 제품이 있습니다.

 

 

 


냉동새우를 고를 때는 다리가 손실되거나 할복된 것, 색이 붉은 것은 피해야 합니다.

갑각류인 새우는 외관을 보았을 때 새우 원물 상태여야 하며 고유 색깔을 띠고 있는 것이어야 합니다. 이취가 없고 해동 후라면 육질이 단단하여 치밀한 것이 좋습니다.

머리나 다리가 탈락한 것, 내장이 빠져나오거나 색이 변질된 것은 좋지 않습니다.

 


아귀의 경우 모양새가 타원형이므로 절단제품의 경우 크기가 일정하지 않다는 것을 고려해 주셔야 합니다.

외관상 머리는 크고 납작하여 폭이 넓으며 몸통부분과 꼬리 부분이 가늘고 짧은 것이 좋습니다. 몸 빛깔은 회갈색이며 담색의 반점이 많이 흩어진 것, 다른 생선들과는 달리 약간의 비릿한 냄새가 나는 것이 좋습니다. 조직감도 전반적으로 단단한 것이 좋습니다.

냉동아귀 복부를 가로로 절개하면 두꺼운 흰 얼음층이 형성되어 있는 것은 강제로 물을 주입한 제품입니다.

 

 


냉동 오징어는 물이 새어나오거나 다리가 손상된 것, 껍질이 벗겨진 제품은 피해야 합니다. 

연체류인 오징어는 보았을 때 짧은 8개의 다리가 거의 대등해야 하며 색상은 등쪽의 경우 불투명한 회색과 초콜릿 빛깔이 혼합되어 있어야 합니다. 안쪽의 색은 약간의 살색을 띠는 것이 좋습니다. 비린내가 강하지 않고 손가락으로 만진 후 손에서 썩은 냄새가 나지 않는 것이라야 합니다. 만져보았을 때 조직감이 매끄러우며 탄력이 있는 것이 좋습니다.

부적격 상태로는 껍질이 벗겨지거나 잘라진 경우, 내장이 빠져나온 경우, 이물이 있는 경우가 있겠습니다.

만일 절단된 오징어를 구입하신다면 색상을 주의 깊게 보셔야 합니다. 흰빛이 아닌 붉은빛을 내는 것이라면 장기간 저장된 것으로 품질이 저하된 것이기 때문입니다. 또 균일하게 슬라이스가 되어있는지 확인해 주시면 되겠습니다.


방어와 병어, 삼치, 아귀, 새우, 오징어(냉동)의 유통온도는 냉동에서-18도 이하입니다. 또 식품 구입시 식품의 유형, 유통기한, 내용량, 보관 및 취급방법, 원산지에 대한 표시 여부를 확인하면서 식품을 구입하는 습관을 가지도록 해야 합니다.

 

위에 설명드린 내용은 모두 냉동상태이나, 사진 참고하여 골라주시면 되겠습니다. 이상으로 포스팅 마치겠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

lo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