곤약, 깐계란, 전란액, 다진마늘, 식용유, 묵, 밀가루 상태확인과 보관방법

안녕하세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가공식품 중 곤약, 깐계란, 전란액, 다진마늘, 식용유, 묵, 밀가루를 고르는 법과 보관방법에 대해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곤약을 고를 때는 곤약이 부서지거나 탄력이 저하된 것, 뭉쳐있거나, 노랗게 변질된 것은 피해야 합니다. 이들은 오래된 것이기 때문입니다. 즉 불투명한 흰색을 띠고 이취가 없으며 탄력이 있어야 합니다. 곤약의 유통 온도는 냉장 0~10도이며 보관 온도도 같습니다.


깐계란과 깐 메추리알을 구입할 때는 포장이 파손됐거나 충진액이 불투명한 것을 피해야 합니다. 또 흰자 색이 검은색으로 변질된 것도 피해야 합니다. 계란 고유의 형태로 고유의 흰색을 가지고 있어야 하며 만져보았을 때 계란 고유의 탄력감을 가지고 있어야 합니다. 만약 흰자에 검은 반점이 보인다면 이는 철성분이 화학반응을 한 것으로 품질이 저하된 상품입니다. 신 냄새는 구연산의 침투, 암모니아 냄새는 계란이 변질될 경우에 발생하므로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깐 계란과 깐 메추리알의 유통온도는 냉장에서 0~5도이며 보관 온도도 같습니다.


전란액, 난백액, 난황액을 고를 때는 용기가 파손되지 않고 이물질이 없는 것이어야 합니다. 난백액의 색은 반투명하여 연한 노란빛을 내는 것, 난황액의 색은 불투명하며 노란빛을 내는 것이어야 합니다. 만약 장기간 저장되었다면 흰 덩어리가 생기므로 이럴 경우에는 즉시 폐기하셔야 합니다. 전란액과 난백액, 난황액의 유통온도는 냉장에서 0~5도이며 보관온도도 이와 같습니다.


 

냉동된 다진마늘을 구입할 때는 마늘 이외의 이취가 나거나 물이 많이 새어 나오는 것은 피해야 합니다. 다짐 상태가 고르며 마늘 특유의 노란빛이 나고 만져보거나 먹었을 때 마늘 특유의 아삭함이 있어야 합니다. 유통온도는 냉동식품이므로 -18도 이하이지만 상황에 따라 냉장으로 유통되기도 합니다. 이때 온도는 0~5도입니다.


식용유, 콩기름(대두유)의 색은 투명하고 맑은 노란색을 띠는 것이어야 합니다. 또 냄새를 맡아보았을 때 부패나 변질에 의한 산패된 냄새가 없어야 합니다. 식용유와 콩기름의 유통온도는 상온인 15~25이며 보관 온도도 같습니다.


묵류인 도토리묵, 동부묵 또는 청포묵을 고를 때는 모양이 균일하며 묵 특유의 탄력이 있는 것이어야 합니다. 도토리묵은 불투명한 갈색을 띠어야 하며, 동부 묵과 청포묵은 흰색을 띠어야 합니다. 유통온도는 냉장으로 착각하는 경우가 많지만, 상온이며 15~25도입니다. 


밀가루는 보관 시 습기, 냄새 등이 잘 흡수되므로 화장품, 세제, 석유 등이 있는 장소에 보관하지 않도록 유의해야 합니다. 색이 고르며 가루 형태가 균일하여 고유의 색을 지니고 광택이 있는 것이 좋습니다. 좋은 밀은 밀 특유의 냄새를 갖지만 이 냄새는 시간이 지나면서 점차 소멸됩니다. 일반적으로 밀가루를 포장하여 서늘하고 습기가 적은 그늘진 곳에서 저장하면 2~3년 동안 저장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밀가루에 수분 함유율이 15% 이상이 된다면 곰팡이 활동이 가능해지므로 이것이 밀가루를 습한 곳에 두지 않아야 하는 이유입니다. 하지만 수분 함유율이 12% 이하가 된다면 이 때는 밀가루 중의 지방성분이 산화되어 산패를 일으킬 가능성이 생깁니다. 따라서 밀가루를 보관할 때는 13~14%의 수분 함유율을 유지할 수 있도록 신경 써 주어야 합니다. 보관 및 유통온도는 상온의 15~25도입니다.

 

그 외로 물엿의 경우 끈적하여 잘 흐르지 않는 물엿이 좋은 제품이며 유통온도는 상온인 15~25도입니다. 

이상으로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

loading